728x90
가변인수 메서드는 명시한 타입의 인수를 0개 이상 받을 수 있다.
가변인수 메서드를 호출하면, 가장 먼저 인수의 개수와 길이가 같은 배열을 만들고, 인수들을 이 배열에 저장하여 가변인수 메서드에 건네준다.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m.out.println(sum(1, 2)); //3
System.out.println(sum(1)); //1
System.out.println(sum()); //0
}
static int sum(int... numbers) {
int sum = 0;
for (int number : numbers) {
sum += number;
}
return sum;
}
입력받은 인수들의 합을 return해주는 메서드이다.
인수가 1개 이상이어야 할 때는 어떻게 할까?
* 한 번 이렇게 구현해볼까?
static int sum(int... numbers) {
if (numbers.length == 0) {
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("인수가 1개 이상 필요합니다.");
}
//Exception in thread "main" java.lang.IllegalArgumentException: 인수가 1개 이상 필요합니다.
int sum = 0;
for (int number : numbers) {
sum += number;
}
return sum;
}
인수를 0개만 넣어 호출하면 컴파일 타임이 아닌 런타임에 오류가 난다.
굉장히 별로다.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m.out.println(sum(1, 2)); //3
System.out.println(sum(1)); //1
System.out.println(sum()); //0
/*
java: method sum in class item53 cannot be applied to given types;
required: int,int[]
found: no arguments
reason: actual and formal argument lists differ in length
*/
}
static int sum(int firstArg, int... numbers) {
int sum = firstArg;
for (int number : numbers) {
sum += number;
}
return sum;
}
매개변수를 2개 받도록 하는 방법이다. 첫 번째로는 평범한 매개변수를, 가변인수를 두 번째로 받았다.
컴파일 타임에서 오류를 알려주기 때문에 훨씬 좋은 코드이다.
goood!
성능이 민감한 상황에서는 가변 인수가 걸림돌이 될 수 있다.
호출될 때마다 배열을 새로 하나 할당하고 초기화하기 때문이다.
이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인수를 오버로딩하는 방법이 있다.
static int sum(int number1);
static int sum(int number1, int number2);
static int sum(int number1, int nubmer2, int number3);
static int sum(int number1, int nubmer2, int number3, int... numbers);
EnumSet의 정적 팩터리도 위 기법을 사용하여 열거 타입 집합 생성 비용을 최소화한다.
멋지네~
핵심 정리
인수의 개수가 일정하지 않은 메서드를 정의해야 한다면 가변인수 메서드를 활용하자.
메서드를 정의할 때 필수 매개변수는 가변인수 앞에 두고, 가변인수를 사용할 때는 성능 문제를 반드시 고려하자!
728x90
'JAVA > Effective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item 55. 옵셔널 반환은 신중하게 해라 (0) | 2022.07.14 |
---|---|
item 54. null이 아닌, 빈 컬렉션이나 배열을 반환하라 (0) | 2022.07.14 |
item 52. 다중 정의는 신중히 사용해라 (0) | 2022.07.10 |
item 51. 메서드 시그니처를 신중히 설계하라 (0) | 2022.07.10 |
item 50. 적시에 방어적 복사본을 만들라 (0) | 2022.07.10 |
댓글